기사상세페이지

정하동 성의고등학교장 취임사

기사입력 2022.04.13 09:43

SNS 공유하기

fa tw gp
  • ba
  • ka ks url
    - 2022년도부터 중등학교 국내 최대 규모의 재단법인 성의장학재단 설립 -
    - 2회 졸업생이신 왕영수 신부님께서 100억 출자, 많은 동문께서 동참 -


    정하동 교장 선생님.png
    신임 정하동 성의고등학교장

     

    우선, 코로나-19의 엄중한 사회 분위기 속에서 제가 성의고등학교 교장으로 부임하며 막중한 책임과 함께 감히 제가 이 자리에 설 수 있다는 것에 대해 송구스러운 마음뿐입니다. 부족하고 미력한 저에게 이 자리를 맡겨주신 것에 대하여 주님께 감사드리며, 특히 너그러이 양보해 주시고, 배려해 주신 존경하는 동료 선생님과 저를 믿고 따라준 사랑하는 제자들에게 감사를 드립니다. 

     

    부임과 동시에 우리 학교 2회 졸업생이신 왕영수 신부님께서 100억을 출자하고 많은 동문께서 동참하여 2022년도부터 중등학교 국내 최대 규모의 재단법인 성의장학재단을 설립하게 된 것에 대하여 무한한 영광으로 생각합니다. 한편으로는 막중한 책임감을 느낍니다. 장학재단은 성의학교 재학생과 졸업생들에게 장학금을 지급하여 후진양성에 이바지할 것입니다. 우리 학생들은 장학금을 받으면서 아무 걱정없이 학업에 매진하여 각자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으리라 믿습니다. 


    과거에 비해 학교의 구성원들의 사고방식, 학생들의 성향 등 많은 것이 변해왔으며 앞으로 그 변화 속도는 더 빠를 것입니다. 다만, 교육에 있어 기본적으로 갖추어야 하는 것들이 있다고 생각하며 그 기본이 토대가 되는 초석이 잘 갖추어졌을 때, 학교 발전은 이루어진다고 생각합니다. 


    이를 위해 학교장으로서 학교를 이렇게 경영하겠습니다.


    첫째, 저는 학생들의 자존감을 살리는 교육을 실천할 것입니다. 학생들은 자신의 강점을 인정받고 자존감이 충만해질 때, 어떠한 변화에도 적극적으로 도전할 수 있습니다. 충만한 자존감은 학생이 자신을 사랑할 수 있는 환경이 뒷받침될 때 나옵니다. 그래서 배움, 나눔, 채움, 키움을 바탕으로 한, 자신의 선택이 존중받는 환경을 구성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렇게 자존감이 높아진 학생은 자신을 사랑하며 타인에게 나눔과 배려를 실천하는 따뜻한 품성도 함께 지닐 수 있습니다. 그리하여 자신의 진로를 위해 부단히 노력하고, 배움과 성장을 통해 미래역량을 지닌 인재로 성장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학생들의 자존감을 살리는 학교를 만들겠습니다.

     

    둘째, 교육의 보람을 느끼는 교사가 행복한 학교를 만들 것입니다. 학생들의 성장 뒤에는 한결같은 마음으로 학생을 사랑하는 교사가 존재합니다. 학생의 마음을 잘 헤아려주고 배려하는 교사, 학생의 성장과 발전을 위해 연구하고 실천하는 열정이 강한 교사가 있기에 학생들이 성장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행복한 교사가 행복한 아이를 성장시킬 수 있다’는 말처럼 교사가 학교에서 행복하고, 가르침에서 행복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겠습니다. 교사의 전문성 신장과 열정적 의지를 뒷받침하고 보람을 느낄 수 있는, 교사가 행복한 학교를 만들겠습니다. 


    셋째, 학부모가 신뢰하고 동창회, 지역사회가 자랑하는 학교를 만들겠습니다. 학교의 성장을 위해 학부모의 협력과 동창회, 지역사회의 참여는 반드시 필요한 요소입니다. 학부모 및 동창회, 지역사회의 요구와 참여를 소중히 여기고 이들을 교육의 동반자로서 함께하고 소통하며, 이들이 교육활동에 관심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동참할 수 있는 기회를 확대하겠습니다. 즉, 학생을 사랑하는 사람들과 유기적인 관계를 구축하여 신뢰감 있는 학교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평등하고 공정한 신뢰받는 학교, 동창회, 지역사회가 자랑하는 학교를 만들겠습니다. 


    넷째, 하나 되어 꿈을 키우는 多 행복한 학교를 만들겠습니다. 학생, 교사, 학부모, 지역사회 모두가 다 행복한 학교를 이루기 위해서는 학생 참여 중심의 교육, 교사 전문성 신장을 위한 지원, 쾌적하고 아름다운 환경과 여건 등 모든 것들이 하나로 어우러져야 합니다. 이에 교육 공동체가 하나 되어 학생의 성장과 발전을 지원하고 지지하는 학교, 하나 되어 꿈을 키우는 多 행복한 학교를 만들겠습니다.


    ‘착한 목자는 양들을 위하여 자기 목숨을 내놓는다’ - 성경에 나오는 이 말씀은 우리 선목학원의 ‘聖句’로 저를 포함한 성의고등학교 모든 교직원들은 우리 학생을 위해서 사랑과 봉사의 정신에 입각하여 학력과 인성이 조화로운 글로벌 인재로 성장하는데 밑거름이 되도록 할 것입니다. 

    backward top home